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 ICBM 발사에 맞서 美 B-1B 한반도 전개

기사승인 2017.08.25  23:37:41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코리아 오늘=17. 7월 30일(일)]

◆<월스트리트저널>과 <뉴욕타이스>는 30일(현지 시간) "북한 정권 교체(regime change)를 북핵 문제 해결의 새로운 대안으로 삼으라"고 촉구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31일자 사설에서도 "미국은 김정은 정권을 교체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대사는 30일 성명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는 끝났다. 북한이 국제평화에 가하는 위험은 이제 모두에게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는 30일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북한의 ICBM 발사 직후 틸러슨 국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에게 "북한 정권 붕회 이후의 상황에 대해 미국이 중국과 사전에 합의하면 북핵 문제 해결에 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며 북한 붕괴 이후 상황과 관련해서는 "중국의 우려를 덜기 위해 (북한 붕괴 후) 주한미군 철수 공약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30일 네이멍구 자치구 ‘주르허’ 기지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가졌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이번 열병식에서 공개된 무기 가운데 하이라이트는 기존의 둥펑31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량한 둥펑31AG였다. 사거리 1만 1200㎞의 이 미사일은 20~150kt의 위력을 가진 핵탄두 3~5개를 탑재해 미국 내 목표물 3~5곳을 한꺼번에 타격할 수 있다. 중국은 현재 2척인 항공모함을 2025년까지 6척으로 늘릴 계획이다. 북한 접경 지역에 15만명에 이르는 병력을 배치하고 사정거리 1만 5000㎞인 ICBM 둥펑41의 개발을 완료해 동북지방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는 한반도에서 벌어질 수 있는 실전에 대비하려는 포석이다.

◆경북 성주군 주민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사드 배치 철회 성주투쟁위원회는 30일 오후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문재인 정부 사드 추가 배치 규탄집회'를 열고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반 환경평가를 한 뒤 사드 배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약속을 정부가 하루 만에 뒤집었다. 정부가 바뀌어도 달라진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도발 하루 전날 사드 배치에 대해 일반환경영향평가 방침을 발표했고 연내 사드 배치를 무산시킨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도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겠다고 한 말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문 대통령은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로 추가 배치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대화는 계속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원칙은 살아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6박 7일 일정으로 여름 휴가를 떠났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이날 평창에 도착해 동계올림픽 시설물을 관람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맞서 미국이 30일 전략무기인 장거리 폭격기 B-1B 랜서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했다. 로이터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괌 앤더슨 공군기지를 이륙한 B-1B 2대는 제주를 거쳐 경기 오산 상공을 저공 비행한 다음 서해로 빠져나갔다. 한편 미국은 사드(THAAD) 요격 시험에 성공했다고 이날(현지 시간) 발표했다. 이번 시험은 미 공군 C-17 수송기가 태평양 공중에서 쏜 중거리탄도미사일(MRBM)을 알래스카주의 사드 기지가 탐지 추적 요격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유코리아뉴스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