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 대통령 “北과 비무장지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공동 추진”

기사승인 2019.09.25  19:18:32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전쟁불용, 상호 간 안전보장, 공동번영.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3원칙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은 원칙을 설명하면서 “나는 오늘 유엔의 가치와 전적으로 부합하는 이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유엔과 모든 회원국들에게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동서 250㎞, 남북 4㎞의 한반도 비무장지대가 거대한 녹색지대라고 소개하고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동안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고, JSA, GP,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들어 있는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되었다”면서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비무장지대를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평화협력지구 지정 의지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비무장지대 안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잡아 평화연구,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과 지지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이웃국가들을 동반자라 생각하며 함께 협력하여 한반도와 동아시아, 나아가 아시아 전체로 ‘사람 중심, 상생번영의 공동체’를 확장하고자 한다”며 “오는 11월 한국의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그 초석을 놓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정원과 청와대는 북미 협상에 진전이 있을 경우 김정은 위원장이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직접 참석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연설에서 2017년 11월 유엔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채택한 ‘올림픽 휴전 결의’가 계기가 되어 한미 연합훈련 유예, 북한 선수단 참가, 남북 대화 재개, 북미 대화로 이어졌다고 소개하고 “지금 한반도는 총성 몇 발에 정세가 요동치던 과거와 분명하게 달라졌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의 장은 여전히 건재하고 남과 북, 미국은 비핵화와 평화뿐 아니라 그 이후의 경제협력까지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