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친일, 친북 논쟁 등 일본 놓고 우리끼리 대결 안돼”

기사승인 2019.08.14  10:56:25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평화통일연대, 광복절 74주년 기념 기자간담회 및 성명서 발표

사단법인 평화통일연대(이사장)가 광복 74주년을 기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평화통일연대는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청파동 효리카페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참된 민족광복을 위한 시민들의 성숙한 주권의식이 필요하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한일관계가 어느 때보다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이때, 성숙한 주권의식을 발휘하는 시민들의 단결된 힘과 정파를 뛰어넘어 민족 자강을 실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평화통일연대는 성명에서 “친일 논쟁은 친북 논쟁과 비슷한 결과를 낳게 되는 만큼, 일본을 놓고 우리끼리 대결하는 우를 범하지 말자”고 요청하며, “한국의 시민사회가 헌법 9조를 고쳐 군국주의로 회귀하려는 아베 정부의 시도를 막고, 일본의 시민사회에 조력하자”고 제안했다. 더불어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이 패권 경쟁을 하는 때, 우리 시민사회는 남북 화합을 추구하며 동북아 평화에 앞장서야 한다”라고도 했다. 

이날 박종화 평화통일연대 이사장은 “광복 74주년이 되는 해지만, 여전히 해방을 완수하지 않았다”며, ‘광복’의 의미를 실질적으로 되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려면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당한) 피해로부터 해방되고, 일본도 제국주의적 지배로 향하는 가해적 사고에서 해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또 “한국이 안으로는 ‘인간 사랑’이라는 보편가치의 힘을 키워야 한다”고 하면서, 한일 갈등 속에 고조되는 애국주의에 대해서도 “트럼프의 인종주의나 아베의 제국주의가 아닌 정의, 평화, 행복을 추구하는 보편 가치에 기반한 애국주의를 내세우자”고 했다.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보편적 기본가치를 고양시킴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강한 나라로 만들자는 취지이다. 박 이사장은 또 “일본이 천왕을 중심으로 한 국가신을 계속 믿게 두면, (제2, 제3의) 아베는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며, “일본에 기독교 신앙을 전파해 모두가 평등하다는 보편 가치를 받아들이게 하자”고 했다.  

13일 오전 서울 청파동 카페효리에서 열린 광복절 74주년 기념 평화통일연대 기자간담회에서 박종화 목사(가운데, 평화통일연대 이사장)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은상 평화통일연대 재정이사, 정종훈 연세대 교수, 박종화 목사, 강경민 일산은혜교회 목사, 윤은주 평화통일연대 사무총장(왼쪽부터). ⓒ유코리아뉴스

정종훈 연세대 교수(평화통일연대 법인이사)는 “한국에서 애국주의가 적대적 반일, 합리적인 극일, 옹호적 친일의 형태로 균열돼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냉철한 이성 아래 그리스도인의 기준을 만들어 실천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스 큉의 ‘세계윤리’를 인용해,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서 한국 그리스도인은 세계주의적 지평 담고 있는 애국주의, 애국주의적 덕목에 충실한 세계주의를 동시에 추구하고 실천하자”고 말했다. 스위스 출신의 신학자 한스 큉은 올바른 윤리 의식의 세계화를 강조하며, 교회는 세계 윤리에 공헌할 수 있는 특별한 윤리와 가치를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민 일산은혜교회 목사(평화통일연대 상임운영위원)는 “구원의 확신만 있으면 믿음 좋은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한국교회의 풍토가 문제”라고 지적하며, “한국교회 성도들이 하나님 나라 시민으로서 정체성과 이를 위한 신학적 토대를 갖추고자 더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은상 평화통일연대 재정이사는 “극일운동(일본을 극복하자, 뛰어넘자고 주장하는 운동)은 우리 사회의 혁신과 맞물려 전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을 향한 대응만 아니라 우리 안의 변화, 가령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약탈적 관계가 수평적 협력관계로 개선되고, 노사민정 사회적 대합의로 다양한 일자리가 마련되는 것과 같은 산업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최 재정이사는 또 “한일 간 역사, 정치 문제가 무역, 경제 문제로까지 이어졌으나 안보, 군사 문제로까지 확대되어선 안된다”며, “이를 막기 위한 한일 양국의 시민 교류는 지속해야 한다”라고도 강조했다. 

윤은주 평화통일연대 사무총장은 “아베 정부가 천황제를 국가종교로 되돌리려고 시도하는 만큼, 일본 시민들이 종교의 자유를 침해받을 수 있다”며, “이 부분을 한국교회가 문제 삼고, 한일교회 교류를 통한 일본 시민사회 지원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평화통일연대는 오는 15일 오후 5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한일간 정의로운 평화를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시국기도회’에 동참해 한·일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 한일갈등 해소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기도할 예정이다.

다음은 <광복 74주년을 기념하는 평화통일연대의 성명서> 전문. 

참된 민족광복을 위한 시민들의 성숙한 주권의식이 필요하다!

올해는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된 광복 74주년이 되는 해이다. 또한 세계 시민운동사에 빛나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독일이 전쟁의 책임을 지고 동서독으로 나뉘었던 것과 달리 일본이 아닌 우리가 남북으로 분단된 후 처절한 민족상잔의 전쟁을 겪은 한반도는 아직 참된 광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민족의 하나됨이야말로 참된 광복임을 믿는다. 냉전시대의 문을 연 한국전쟁은 일제 강점의 아픔을 치유할 여유도 없이 우리 민족을 이데올로기의 전장으로 떠밀었다. 이념의 잣대로 동포를 향해 칼부림을 하게 만든 전쟁은 더 큰 고통을 주었다. 우리는 일제에 짓밟히고 이념에 피흘린 민족의 상처가 하루 속히 씻겨지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길 희망한다.

오늘날 일본은 강제징용공에 대한 우리 대법원 판결을 이유로 경제보복을 예고했고 한일관계는 어느 때보다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다. 우리는 이 같은 때에 성숙한 주권의식을 발휘하는 시민들의 단결된 힘이 필요하다고 인식한다. 우리는 모든 시민들에게 정파를 뛰어넘어 민족 자강을 실현할 때임을 깨닫고 뱀같이 지혜롭게, 비둘기같이 순결하게 대처할 것을 요청한다.

1. 일본을 놓고 우리끼리 대결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친일논쟁은 친북논쟁과 동일한 결과를 낳게 된다. 우리의 역사의 발전을 믿고 사필귀정의 긴 안목에서 편 가르기가 아닌 편 만들기에 나서야 한다. 위안부와 강제징용공, 독도 문제 등에 있어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킬 수 있는 길을 다양하게 모색해야 한다.

2. 우리 시민사회가 아베 정부의 군국주의 부활 시도를 고발하고 막아서야 한다.

우리는 아베 정부가 천황제를 내세우며 헌법 9조를 고쳐 군국주의로 회귀하고자 함에 크게 우려한다. 촛불혁명으로 존재를 확인한 우리 시민사회는 아베 수상이 일본회의로 대표되는 군국주의 세력을 대표함을 깨닫고 과거와 같은 한반도 침탈을 꿈꾸지 못하도록 막아서야 한다. 

3. 우리 시민사회는 일본 시민사회에 조력이 되어야 한다.

아베 정부는 현재 문명국 일본이라는 옛 환상으로 가득찬 보수의 늪에 빠져 있다. 과거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 저지른 만행을 부인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우리는 일본의 각성된 시민들이 군국주의자들의 기망을 뚫고 새로운 비전을 붙잡길 희망하며 지지한다.

4. 우리 시민사회는 남북 화합을 위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아야 한다.

한국전쟁 이후 남한은 미국에 안보를 의탁해왔다. 수출입국 정책은 일본에 예속적인 경제구조를 구축했다.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이 다시금 패권을 경쟁하는 이때, 어느 나라보다 강력한 우리 시민사회는 남북 화합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동북아 평화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

2019년 8월 13일 (사)평화통일연대

정지연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