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한 발 북한 가짜뉴스’ 어떻게 생성, 유통되나?

기사승인 2019.06.05  17:41:45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매주 화요일 녹음, 방송되는 유코리아뉴스 팟캐스트 ‘통일수다방’이 이번엔 ‘북한 가짜 뉴스, 어떻게 생성되고 유통되나?’를 다뤘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31일자 1면과 2면에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상 책임자였던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처형설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노역형을 보도했다. 하지만 지난 2일 북한의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이 김정은 위원장과 김 부위원장이 한 줄에 나란히 앉아 군부대예술소조의 공연을 관람하는 사진을 내보내면서 김 부위원장의 처형설은 ‘가짜 뉴스’로 판명이 났다.

이에 따라 김혁철의 처형설도 가짜 뉴스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내외에서는 이미 김혁철의 신변과 관련해 “지난 4월 13일 북한 노동당 행사에 등장한 것을 정보 당국이 파악하고 있다”거나 “김혁철 대표가 현재 구금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31일자 보도에서 ‘북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하며 “김혁철이 지난 3월 외무성 간부 4명과 함께 조사받고 미림비행장에서 처형당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었다.

이와 관련해 ‘통일수다방’에 출연한 박삼종 뉴코리아 미디어리서치 센터장은 “6년 전 현송월 단장 숙청설이 대표적인 가짜뉴스”라며 “대부분 특종으로 보도됐던 북한 기사들이 시간이 지나면 아닌 것으로 판별이 된 경우가 많다”고 소개했다. 박 센터장은 그러면서 “많은 이들이 북한은 가짜뉴스에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북한은 가짜뉴스에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가짜뉴스는 자칫 ‘북이 이렇게 나오는데 북미 회담이 무슨 소용이 있겠나’는 식으로 활용될 수 있기에 북쪽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지연 <유코리아뉴스> 기자는 “현송월 처형 기사는 아직도 조선일보 기사로 포털에서 검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짜뉴스로 판명되었지만 전혀 시정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1월 JTBC의 '썰전'에서는 북한 예술단 단장 자격으로 평창 올림픽 공연 장소 사전 점검을 위해 방한한 현송월 단장 관련 국내의 가짜뉴스 문제를 다뤘다. JTBC 화면 캡처

이에 대해 김성원 <유코리아뉴스> 기자는 “가짜뉴스가 정정이 되려면 오보가 났을 때 그 피해자가 누구인지 명확해야 하는데 북한 관련 가짜뉴스는 그게 불분명하다”며 “그래서 북한 발 가짜뉴스에 대해 누구도 나서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은주 <유코리아뉴스> 편집인은 “이런 가짜뉴스가 어떻게 우리에게 유해한가를 다뤄야 한다”면서 지난 4월 28일 <월간 조선> 최 모 기자가 김정은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책임을 물어 외무성 간부 5명을 처형했다는 보도를 소개했다. 윤 편집인은 “이 기사를 기독교계 통일운동을 하는 모 목사가 페이스북에 공유했다”며 “내용을 들여다보니까 가짜뉴스인 것 같아서 이런 걸 자꾸 유통시키면 한국교회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했더니 그 목사가 ‘기자에게 확인을 했다’고 했다. 그래서 어떤 내용인지 확인했더니 ‘일본의 아시아프레스가 그 기사를 썼고 그 기사의 출처는 북한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이었다”고 소개했다.

결국 ‘소식통’의 일방적인 말이 국내에서는 낯선 외신에 의해 보도되고, 그걸 국내 언론이 ‘단독’이라는 이름으로 보도하면서 국내에 파장을 끼치고 있는 게 일명 ‘북한 발 가짜뉴스’의 유통구조인 셈이다.

윤 편집장은 “그 목사는 ‘이런 기사를 접할 때마다 북한 주민을 생각하며 너무 가슴이 아프다 그래서 기도를 열심히 하신다’고 하는데, 나 역시 가슴이 아픈 건 사실이지만 이게 어떤 의도로 만든 기사인지 분별을 가지고 짚어낼 수 있어야지만 북한 주민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기자는 “기자들이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인터뷰 등을 통해 가끔 오보를 내기도 하지만 이번 조선일보 기사는 의도된 오보인 것 같다”며 6월 3일자 <조선일보> 사설(‘결정은 자기가 해놓고 책임은 아래에 묻는 김정은’)을 예로 들었다. 사설은 김정은이 최근 현지 시찰에서 “일꾼(간부)들의 일 본새(일하는 자세와 태도)가 정말 틀려먹었다. 기분이 좋지 않다. 대단히 실망하게 된다”고 한 말을 소개하며 “김정은은 이렇게 만사를 자신이 결정해 놓고도 하노이 회담이 제 뜻대로 안 되고 경제 상황이 악화되자 그 책임을 아랫사람들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설은 “구렁텅이에 빠져 있는 대북·외교 정책이 제자리를 찾으려면 김정은에 대한 허황된 시각부터 바라잡아야 한다”고 끝을 맺고 있다. 이번 오보는 이러한 ‘반북’ ‘혐북’을 위한 것이란 얘기다.

이러한 ‘북한 발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해서는 유럽이나 싱가포르처럼 가짜뉴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 기자는 “독일이나 프랑스도 가짜뉴스는 법적 처벌을 받는다”며 “싱가포르는 최근 악의적 또는 국익이나 공공을 해치는 가짜뉴스를 유통한 기업의 경우 8억 2000만원 벌금, 개인은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고 소개했다. 국내에서는 가짜뉴스 관련 22건의 법안이 발의됐지만 아직 국회 통과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센터장은 이참에 북한 뉴스를 전면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센터장은 “동서독도 통일 전에 전격적인 방송 개방이 있었다”며 “가짜뉴스 소스가 ‘대북 소식통’ 즉 탈북자, 또는 조선족 등인데 제한된 통로를 통해 정보를 독점하고 그걸 확대재생산하는 구조다. 우리도 전적으로 북한 뉴스를 개방하면 가짜뉴스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북한뉴스를 충분히 분별할 수 있는 만큼 이제는 북한 뉴스 개방 문제를 공론화할 때라는 것이다.

‘통일수다방’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서 ‘유코리아뉴스’를 검색하면 볼 수 있다.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