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반도의 운명, 소수 정상들에 맡겨놓을 수 없다”

기사승인 2019.04.26  18:31:05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평화통일연대, 판문점선언 1주년 입장문 발표… ‘UN 한반도 평화선언’ 채택 서명운동 전개

(사)평화통일연대(이사장 박종화 목사)는 판문점선언 1주년을 앞둔 26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평화통일연대는 “지난 1년 동안 남과 북의 정상은 판문점선언 1항과 2항의 합의대로 남북 관계 발전과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21차 이산가족 상봉,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GP 철거와 JSA 비무장화 등을 사례로 들었다.

하지만 “3항의 합의인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은 답보 상태에 있다”며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남북은 물론 국제사회의 보장이 필요하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북미 수교는 북미간 협상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평화통일연대는 “오늘날 우리 민족과 한반도가 다시금 직면한 절체절명의 운명을 소수 정상들에게 맡겨 놓은 채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한다”면서 “전쟁 없는 한반도,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은 각국의 정상들뿐만 아니라 국내외 시민사회의 지혜와 힘을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100년 전 3.1운동과 같이 교회와 민간이 제2의 독립운동에 참여한다는 각오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평화통일연대는 한국교회와 시민사회를 향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한반도 평화 정착 운동 참여 △‘반 평화’ 이념 극복과 상생과 번영을 위한 평화의 새 비전 제시 △국제사회와 유엔(UN) 설득을 통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대북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인도적 지원과 남북 교류의 주체적인 추진 △다방면의 교류와 어린이, 학생 등 미래 세대 교류 추진 등을 촉구했다.

평화통일연대는 또 올 9월 UN총회에서 ‘한반도 평화선언’을 채택할 수 있도록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도 했다. 미국과 북한의 조속한 협상 재개와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UN의 선도적인 ‘한반도 평화 선언’ 채택을 한국교회와 시민사회의 참여를 통해 견인하겠다는 것이다.

평화통일연대는 올 9월 UN 총회가 한반도 평화선언을 채택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유코리아뉴스

평화통일연대는 27일(토)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2019 한반도 생명평화 콘서트를 시작으로 올 8월 말까지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서명 참여는 https://forms.gle/9pD9zZZdeRLkhMnYA를 통해 할 수 있다.

다음은 4.27 판문점선언 1주년 평화통일연대 입장문 전문.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는 평화통일연대의 입장

남과 북의 정상은 2018년 4월 27일, 11년 만에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만난 후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발표했습니다. 한반도에 더 이상의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다고 천명한 판문점선언은 1991년 체결한 남북기본합의서 내용을 다시 확인함은 물론 민족적 화해와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남과 북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남과 북의 정상은 판문점선언 1항과 2항의 합의대로 남북 관계 발전과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했고, 21차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경의선, 경원선 철도와 도로를 잇기 위한 사전 조사를 했고 착공식도 했습니다. DMZ 주변 확성기를 철수하고 전단지 살포도 금지했습니다. 또한 비무장지대에 세웠던 GP를 철거하고 JSA 비무장화를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3항의 합의인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은 답보 상태에 있습니다.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남북은 물론 국제사회의 보장이 필요합니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북미 수교는 북미간 협상을 통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28일 합의문 없이 끝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이 쉽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남·북·미 정상들과 고위 당국자들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 문제를 진지하게 다룬다고 하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부침이 큰 것이 현실입니다.

평화통일연대는 오늘날 우리 민족과 한반도가 다시금 직면한 절체절명의 운명을 소수 정상들에게 맡겨 놓은 채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합니다. 전쟁 없는 한반도,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은 각국의 정상들뿐만 아니라 국내외 시민사회의 지혜와 힘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100년 전 3.1운동과 같이 교회와 민간이 제2의 독립운동에 참여한다는 각오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믿고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1. 한국교회와 시민사회는 100년 전 3.1운동에 참여했던 절박감으로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 운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2. 한국교회와 시민사회는 분단 시대의 냉전적 사고에서 비롯된 ‘반 평화’ 이념을 극복하고 상생과 번영을 위한 평화의 새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3. 한국교회와 시민 사회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는 물론 유엔(UN)을 설득하여 지구촌 전체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성원하도록 국제 여론 조성에 앞장서야 합니다.

4. 한국교회와 시민사회는 현 한반도 비핵화-평화프로세스 교착 국면을 돌파할 수 있도록 대북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인도적 지원과 남북 교류를 위해 주체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5. 한국교회와 시민사회는 사회, 문화, 종교, 예술, 체육, 학술 등 다방면에서의 교류와 어린이, 학생, 청년 등 미래 세대 교류를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아울러 평화통일연대는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남과 북의 상생과 평화가 한반도를 둘러 싼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과제임을 인식하며 국제 사회를 대표하는 유엔(UN)이 ‘한반도 평화 선언’을 채택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며 서명운동을 전개합니다.

2019년 4월 27일

(사)평화와통일을위한연대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