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접경지역 지자체들, '한강하구 어떻게 개발할까?'

기사승인 2019.04.09  03:03:06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2019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을 위한 포럼’ 8일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개최 

“산줄기는 가르는 기능을 하고, 강줄기는 합치는 기능을 한다. 그렇기에 강 이쪽과 저쪽은 서로 넘나들며 비슷한 생활권을 형성한다. 임진강을 건너가서 놀기 어렵게 된 건 현대사의 비극이다.”

역사학자 홍순민 명지대 교수의 말이다. 홍 교수가 말한 ‘넘나들지 못하는 강’은 남과 북의 접경지역인 한강하구를 일컫는다. ‘한강하구’로 불리지만 실상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고, 예성강까지 합류해 서해로 나가는 물길이다. 정전 협정상 한강하구는 남북 민간선박이 자유롭게 항행할 수 있는 중립수역에 해당한다. 때문에 이곳에는 군사분계선도 그어져 있지 않다. 하지만 남북이 우발적으로 충돌할 가능성을 이유로 그동안 어로한계선 이북으로는 민간선박 출입이 제한돼 왔던 게 사실. 지난 70년 동안 방치돼 온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포럼이 8일 오후 1시,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이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의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찬 파주시장, 강종욱 강화부군수를 비롯해 홍철호·김두관 국회의원,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이 주최한 ‘2019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을 위한 포럼’이 8일 오후 1시,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과 지방정부의 평화정책’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의 1부 순서에선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찬 파주시장, 강종욱 강화부군수가 특별 좌담회를 진행했다. ©유코리아뉴스

행사를 주최한 정하영 김포시장은 “모든 지방단체가 제각각 평화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자칫 평화난개발이 걱정된다”며, “접경지역 지자체들이 향후 통일사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 함께 논의하고 연구한 후, 각자 가장 잘하는 분야를 맡는 방향으로 가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선 함께 연구하고 협의할 수 있는 협의체가 가동돼야 한다”며, “김포, 파주, 고양, 강화군, 옹진군이 협의체를 구성하고, 함께 안을 만들어 북에 공식 제안하자”고 말했다.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이기도 한 정 시장은 “협의회 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가 남북교류 당사자가 될 수 없도록 한 남북교류협력지원법의 개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김포시는 남한의 조강리(김포시 월곶면 조강리)와 북한의 조강리(개풍군 조강리)가 교류할 수 있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김포시는 두 지역을 잇는 조강평화대교를 건설하고, 남북경제협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강리 일대를 조강통일경제특구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종찬 파주시장은 “파주에는 율곡 이이의 태생지로 사후 후손들에 의해 자운서원이 설립돼 있다”며, “율곡의 처갓집과 소현서원이 있는 해주와 율곡 이이의 사상을 매개로 문화교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율곡 이이의 본가인 파주와 처가인 해주는 성리학의 큰 줄기인 기호학파가 형성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최 시장은 또 “해마다 여름이면 사천강(남한 대성동과 북한 기정동 사이를 가르는 임진강 지류 하천) 주변 농경지에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남북 합동 피해조사를 제안한 상태”라고 밝혔다. “다만 아직은 북측 회신이 없어 구체적 진전을 이루진 못하고 있다”고 했다. 

강종욱 강화부군수는 “39년간 고려의 도읍지였던 강화는 개성과 역사적으로 맞닿은 부분이 많은 데다, 6.25 때 개성에서 피난 온 분들도 강화에 많이 거주한다”며, “역사·학술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가능하리라”고 밝혔다. 1232년(고종 19년) 고려는 몽골군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도읍을 개경(개성)에서 강화로 옮겼다가 1270년(원종 11년) 환도했다. 강 부군수는 “현재 재정 부족으로 고려 유적을 복원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번 ‘2019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을 위한 포럼’에는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의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찬 파주시장, 강종욱 강화부군수를 비롯해 홍철호·김두관 국회의원,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등 많은 도의원과 시의원이 참석해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유코리아뉴스

이어 강태호 전 한겨레평화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2부 1세션에선 한강하구 중립수역에 관한 다양한 제언이 쏟아졌다. 

먼저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은 다음과 같은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을 위한 10가지 제언’을 내놓았다. ∆신곡수중보 개방 선행해 왜곡된 한강 하류 물길 바로 잡기 ∆역사적, 문화적 접근 포함한 생태적 한강하구 자료 수집 및 생태지도 작성 기초 토대 마련 ∆한강하구 생태계 정밀 조사 ∆지역 이해 당사자 공감대 형성 ∆한강하구의 배후 농경지 활용방안 및 보전방안 수립 ∆한강하구 유속방해요인 점검 ∆자연친화적 접근과 생태 소통지역 구축 ∆한강하구의 생태적 가치 알리기 ∆유도 생태조사 통한 DMZ 생태 가늠 ∆남북한 한강하구 생태 공동조사 추진

한국물새네트워크 이기섭 대표는 “한강하구는 사람만큼, 새들에게도 중요한 곳”이라며, “한강하구의 물새와 그 외 다른 생물의 생태적 조사를 이행하고,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 방안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이들 생물에 대한 보존 방안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환경연구원 최동진 연구원은 “남북 뱃길을 연결하는 것보다, 남남의 뱃길을 복원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여의도에서 중립수역까지의 뱃길을 여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 그러면서 최 연구원은 마포, 행주나루, 김포에 있던 옛 포구가 복원돼야 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통일부 홍승미 사무관은 “개성공단과 금강산은 북측에 있지만, 한강하구는 접경지역에 있으면서 DMZ와 다르게 군사분계선이 없어 남북 협력의 장으로 더 의미 있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홍 사무관은 “이번 김포시의 물길 잇기 행사가 중립수역까진 허용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어로한계선을 넘었다는 것에는 의의가 있다”며, “(한강하구에서) 민간선박항행이 가능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다각도로 논의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원 연구원은 “한강은 하굿둑이 없어 상당히 역동적인 흐름을 보이는 강”이라며, “신곡 수중보는 거꾸로 흘러가는 유속이 초당 2m를 넘어갈 정도로 특수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라고도 설명했다. 한강하구의 활용방안을 모색할 때 이러한 특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미. 김 연구원은 “한강하구에 대해 오랫동안 조사 자체를 못 하다 보니 기술도 많지 않다”며, “조심스럽게 접근하되, 한강하구의 가치에 공감하는 게 첫 번째”라고 강조했다. 

이날 역사학자 홍순민 명지대 교수는 한강하구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소개하는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홍 교수는 강연 서두에 “한강하구는 임진강 수계와 한강이 만나고, 길게 보면 예성강과도 만나는 곳이기 때문에, ‘한강하구’라는 명칭은 나중에 문제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강하구로 통칭해 부르는 지역이 한강 하류(고양, 교하, 양천, 김포), 임진강 하류(장단, 임진, 적성, 파주), 조강(교하, 풍덕, 통진, 강화), 염하(통진, 강화, 김포, 옛 부평)를 포괄하기 때문에, 한강만을 내세운 이름은 맞지 않는다는 것. 홍 교수는 또 “고대부터 지금까지 우리 땅의 젖줄이자, 조선 왕국의 조운로(조운선이 다니는 길), 근대사 외세의 통로(병인양요, 강화도조약, 신미양요)였던 한강하구의 역사성을 생각해, 작은 흔적이라도 보존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지연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