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청소년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정책포럼 열려

기사승인 2018.08.18  19:25:10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남북 간의 평화공존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남북교류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장차 통일국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교류와 소통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다. 청소년들에게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일깨우고, 통일시대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바른 통일(준비)교육과 남북청소년교류 확대는 중요한 일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 통일의식 함양 및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7회 청소년정책포럼이 열렸다. 8월 17일(금) 오후 2시 반부터 5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대외·국제협력팀장이 사회를 맡았고, 개회사와 축사 후에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8월 17일(금) 오후 2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청소년 통일의식 함양 및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7회 청소년정책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실 주최했다. ⓒ유코리아뉴스

 

먼저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청소년의 통일의식 및 북한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발표했다. 이창호 선임연구위원은 1392명(중학생 852명, 고등학생 54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3주 동안 면접원에 의한 학교방문조사 방법으로 연구한 결과를 항목별로 자세하게 소개했다. 청소년의 70%가량이 통일을 희망했으나, 여전히 많은 수의 청소년들은 통일이 본인과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피부에 와 닿는 통일의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되면 북한의 지하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수 있고, 고구려나 고려의 유적지를 답사할 수 있다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남북 청소년 간의 교류가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소년들은 같은 또래의 북한 청소년들에게 높은 친밀감을 보이므로, 남북청소년 축구대회, 남북음악 교류, 문화유적지 답사, 온라인 게임대회, 학술세미나를 함께 개최할 것을 제언했다.

이어서 김진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은 ‘청소년 대상 통일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통일교육의 개념과 현황, 개선을 위한 근거를 통일교육지원법과 시도 교육청의 통일교육 지침으로 자세히 분석했다. 그러면서 ‘통일교육 개념의 외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통일 교육을 통일 평화교육으로, 하나됨에서 통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남북한 통일문제를 주변국과 관계를 중시한 한반도 통일 문제로 확대하고, 주입식 지식 전달 내용으로서의 통일교육을 체험학습과 사유의 대상으로서의 통일평화교육으로 전환할 것 등을 제언했다.

 

토론회의 사회를 오해섭 한국청소정책연구원 활동·참여연구실장과 패널들의 모습 ⓒ유코리아뉴스

 

두 발표자의 발표 후에 오해섭 한국청소정책연구원 활동·참여연구실장이 좌장을 맡아서 네 명의 토론자가 약 7분씩 토론 내용을 발표했다. 토론자들은 두 발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각자의 현장에서 고민해온 새로운 대안과 정책적인 방안을 제안했다.

신두철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동서독의 청소년 교류를 소개하면서,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교육부, 통일부, 시도교육청, 시민사회가 함께 협력과 소통의 거버넌스 구축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학교 통일교육에서 교육부의 책임성이 강화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했다.

송재범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통일(교육)의 의미와 성격에 대한 열린 논의가 먼저 필요하다고 하면서,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부분적 보완이 아니라 전면적인 개선을 주장했다. 또한 통일교육이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학생참여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위로부터 주어진 보여주기식 실행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풀뿌리 통일교육의 실행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상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로드맵 제시, 상호수용성 기반 위에 동질감 회복을 위한 균형 잡힌 방향 제시, 학생 청소년 외에 통일교육 담당 교사나 강사들에 대한 역량 강화, 청소년 대상으로 북한 이해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민족의식 고취를 위한 임진왜란, 중국 임시정부의 이동 경로 탐사와 남북한에 걸쳐있는 애국지사의 삶의 여정을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김지수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장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반도에서 우리 민족이 처한 딜레마 상황을 직면하게 하고 그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예를 들어, 왜 남북의 이산가족은 서로 얼굴도 보지 못하고 편지도 교환하지 못하는 상태로 수십 년을 지내야만 했는가, 다른 나라들은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데, 왜 북한 땅은 자유롭게 여행할 수 없는가, 정전협정은 왜 65년 동안이나 평화협정으로 바뀌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가 등의 논쟁적 문제들을 주제로 하는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다.

김태훈 통일교육 전문기자 hooni0320@hanmail.net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