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개최 … “북미 정상회담 예정대로"

기사승인 2018.05.27  07:23:53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행사가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통일대교와 도라산 평화공원에서 열렸다. 국제여성평화걷기는 4·27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며 북미회담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2015년 남북관계가 단절기를 맞은 가운데 세계 여성운동가 30명이 한반도평화를 염원하며 북에서 남으로 비무장지대를 넘었던 Women Cross DMZ 국제여성평화걷기의 정신을 잇는 것이기도 하다. 노벨상 수상자 메어리드 맥과이어를 비롯한 국제여성대표단 일부는 3년 만에 다시 여성평화걷기를 하는 셈이다.

이번 걷기 행사에서 주최단체 회원들과 일반시민 약 1000명이 남북 평화 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통일대교에서 출발해 도라산 평화공원까지 약 5.5㎞를 2시간 동안 행진했다. 임진각평화누리공원 내 납북자전시관 앞에서 집결하였고, 출정식을 거쳐서 통일대교 앞까지 버스로 이동한 후에, 남북출입사무소와 도라산평화공원까지 걸었다. 북미정상회담을 촉구하고 평화를 지지하는 플래카드와 손팻말을 들고 2018년이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참석자 모두가 간절히 염원했다.

날씨가 무더운 데다가 민간인 통제구역 출입 절차 때문에 예정시간보다 2시간이 늦어졌지만, 참가자들은 모두 “생명, 평화, 상생의 한반도”를 기원하며 밝고 즐거운 모습으로 모든 일정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국회의원 윤후덕, 박정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들과 국제여성대표단 30여명, 종교계, 시민단체대표들도 참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단체연합가 주관했고, 실무는 고양파주여성민우회가 맡았다. 여성가족부, WOMENCROSSDMZ, NOBELWOMEN’SINITIATIVE가 후원했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의 마지막 순서로 국내외 참여단체 대표들과 자원봉사 청소년 등 20여명이 모여서 함께 선언문을 낭독했다. 한국어와 영어로 교차하며 각 대표들이 발표한 선언문 전문 전문은 아래와 같다.

26일 통일대교와 도라산 평화공원 일대에서 열린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북미 정상회담을 예정대로 개최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유코리아뉴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참석자들 ⓒ유코리아뉴스
26일 통일대교와 도라산 평화공원 일대에서 열린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북미 정상회담을 예정대로 개최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유코리아뉴스
197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북아일랜드의 메어리드 맥과이어가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유코리아뉴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참석자들이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등을 담은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유코리아뉴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유코리아뉴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유코리아뉴스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선언문

4.27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한반도의 평화와 세계평화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는 오늘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2018년 평화와 군축을 위한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우리 여성들은 남과 북,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1.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하라.

2. 한반도 비핵화뿐만 아니라 전세계 비핵화를 실현하라.

3. 유엔안보리결의1325에 의거하여 한반도 평화협상 과정에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라.

4.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화하라.

5. 민간인 교류 전면 자유화와 이산가족 재결합 즉각 실시하라.

6. 모든 국가는 여성과 소녀에 대한 전시폭력을 금지하라.

7. 군비를 축소하여 여성의 복지와 환경보호에 사용하라.

 

평화는 오직 평화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습니다. 여기 모인 우리는 이 땅에서 전쟁의 위협이 영원히 사라지는 그날까지 평화를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 평화의 길에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염원하는 남과 북의 모든 시민들, 전 세계의 정의로운 시민들이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5월 26일

<2018 국제여성평화걷기 조직위원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한국YWCA연합회, 한국여성단체연합, 문화세상이프토피아,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여성본부, 전국여성연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어린이어깨동무, 너머서, 평화통일연대, 평화어머니회, 고양파주여성민우회 경기여성네트워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경기여성연대, 경기여성단체연합회, 경기자주여성연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새로운100년을여는통일의병,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 세계교회협의회(WCC),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늘해랑인성교육협동조합, 에큐메니칼 청년네트워크,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우리누리평화운동, 기지촌여성인권연대,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 민족화해센타, 한국여성사진가협회 

김태훈 hooni0320@hanmail.net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