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재인·리커창 회담, “양국 경제무역 채널 재가동키로”

기사승인 2017.12.16  00:27:57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중국 순방 최대목표는 한마디로 ‘사드 해빙’인 듯하다. 순방 일정 내내 문재인 대통령은 한·중 관계 회복에 초점을 맞춘 모습을 보였다. 특히 15일 베이징에서 열린 리커창 총리와의 만남에서는 한·중 경제무역 분야 관계 회복을 주요 의제로 다뤘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에서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경제무역부처 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무역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도 화답했다. 리 총리는 “경제무역부처 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무역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또한 “문재인 대통령님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되었던 양국 간 협력 사업이 재가동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잠재력이 큰 경제 무역 에너지 보건 등 MOU를 체결했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이며 많은 분야에서 성과거두길 바란다”고 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공동저감 △의료협력 및 서해수산자원 보호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인적교류 및 문화교류 분야의 양국 간 협력을 리 총리에게 제안했다.

리 총리는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중·한간 근본적 이해충돌이 없으며 양국 강점을 살려 상호 보완적 협력으로 양국은 물론 동아시아 협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민혁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