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5년 전 ‘NLL 대화록’ 사건, 마침내 진실 밝혀질까?

기사승인 2017.10.11  08:03:44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2012년 대선 당시와 대선 직후 ‘NLL 대화록’ 유출은 뜨거운 감자였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뜨거운 감자가 있었다. 바로 국정원의 댓글 사건이다. 2012년 12월 11일, 경찰·선관위·민주당 당직자가 국정원 여직원 김씨의 서울 역삼동 주거지에서 대선 관련 댓글 작업을 하고 있던 김씨와 장시간 대치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로부터 사흘 뒤인 12월 14일 대선을 불과 5일 앞두고 당시 김무성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은 박근혜 후보가 참석한 부산 서면 유세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에게 NLL 포기 발언을 했다는 취지의 ‘NLL 대화록’을 공개한다. 야당·언론·시민단체에서는 이것을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을 덮기 위한 물타기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국정원 댓글사건 논란은 대선이 끝나 해를 넘기면서 사그라들기는커녕 더욱 확산돼갔다. 여기엔 박근혜 정부와 집권 여당이던 새누리당이 의혹을 덮으려고 시도하면서 의혹을 되레 키운 측면도 컸다. 이 사건 담당이던 권은희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이 전보발령(2013. 2. 3)되고, 민주당은 수사 축소·은폐 혐의로 김용판 당시 서울경찰청장을 고발한다(2013. 2. 6). 마침내 여야가 국정원 사건 국정조사에 합의하고(2013. 3. 17),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국정원 내부 문건인 ‘원장님 지시 강조 말씀’을 공개해 국정원의 조직적인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이정희 당시 통합진보당 대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국정원 직원 김씨를 고소한다(2013. 3. 19). 검찰은 4월 18일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현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꾸리고, 국정원과 서울경찰청을 압수수색한다. 그리고 7월 26일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기소하기에 이른다. 그러자 선거법 위반도 국정원법 위반도 아닌 알선수재 혐의여서 ‘생뚱맞다’는 비판이 일었다.

그러던 것이 9월 6일 <조선일보>가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을 보도하고 13일 채 총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국정원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검찰의 국정원 조사가 동력을 잃고 만 것이다. 10월 18일 검찰은 자체 감찰 결과 윤석열 당시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이듬해 1월엔 여주지청장으로 좌천성 발령을 낸다. 이렇게 해서 NLL 대화록은 덮이는 듯 했다. 하지만 5년이 훌쩍 지나, 정권이 바뀌고서야 ‘NLL 대화록’의 진실뿐만 아니라 국정원 댓글사건의 실체도 드러날 계기가 마련됐다.

10일자 <한겨레>는 국정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 “국정원개혁발전위원회가 추석 연휴 직후 회의를 열어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생산을 비롯한 불법 사찰, 정치권을 통한 NLL 대화록 무단 공개 등 주요 사건과 관련자들을 검찰에 순차적으로 수사 의뢰하도록 (국정원에)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가 이뤄지면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전 주중대사도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2012년 12월 대선 유세에서 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공표했고, 권 전 대사는 당시 대선 중앙선대위 상황실장으로 대화록 유출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자체 조사 결과 NLL 대화록 유출 사건에 당시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이달 중 검찰에 관련 내용을 넘긴다는 방침이다.

2012년 12월 14일, 당시 김무성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현 바른정당 의원)은 부산 서면 유세에서 “국민 여러분, 다음에 제가 드리는 말씀은 전 국민이 현재 최고의 관심을 갖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에게 가서 한 굴욕적 발언에 대해서 제가 오늘 대한민국 최초로 이 자리에서 공개하겠습니다. 지금 이 시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정문헌 의원이 이 내용을 가지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 내용을 여러분에게 보고 말씀드립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일에게 한 말입니다”라며 다음과 같이 읽어나갔다.

18대 대선을 5일 앞둔 2012년 12월 14일 당시 김무성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이 부산 서면 유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발언록'이라며 읽어내려갔다. JTBC 화면 캡처

“그동안 외국 정상들의 북측에 대한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북측의 대변인 또는 변호인 노릇을 했고 때로는 얼굴을 붉혔던 일도 있습니다. 남측에서도 군부가 뭘 자꾸 안하려고 해서 이번에 군부가 개편되어서 사고방식이 달라지고 평화협력에 대한 전향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NLL 문제는 국제법적인 근거도 없고 논리적 근거도 분명치 않습니다. 남측에서는 이것을 영토로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헌법 문제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헌법 문제가 절대로 아닙니다. 얼마든지 내가 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나는 지난 5년 내내 북핵 문제를 둘러싼 북측의 6자 회담에서의 입장을 가지고 미국하고 싸워 왔고, 국제 무대에서 북측 입장을 변호해 왔습니다. 남측에서 이번에 가서 핵 문제를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오라는 주문이 많았지요. 그런데 그것은 제대로 가서 판을 깨고 오라는 얘기가 아니겠습니까. 분명히 얘기하는데,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는 미국의 실책인데, 북측에 손가락질을 하고 북측 보고 풀어라 하는데, 이런 거 부당하다는 거 다 알고 있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미국입니다. 나도 역사적으로 제국주의가 사실 세계인들에게 반성도 하지 않았고 오늘날도 패권적 야망을 절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인식도 가지고 있으며... 작전계획 5029라는 것은 미군 측이 만들어서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는데 우리는 못한다고 해서 없애버렸습니다. 이종석에게 요구했는데 미국 제끼고 우리가 경수로 짓자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진척이 되지 않아서 되지 않아서 미국 제끼고 우리가 경수로 짓자고 얘기했습니다. 보고서 써내라고 했습니다. 경수로 꼭 지어야 합니다.”

‘대화록’을 다 읽고 난 뒤 김 의원은 “여러분,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기가 막힌 내용을 대한민국의 대통령 노무현이가 북한의 김정일에게 가서 한 말입니다. 여러분 기가 막히지 않습니까. 여러분! 제가 여러분 앞에 이 내용을 낭독하면서 너무나 슬퍼서, 북받쳐서 제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여러분, 대한민국이 이렇게 돼서야 되겠습니까! 이때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바로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이었습니다. 문재인이가, 노무현과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런 사람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어서야 되겠습니까 여러분!”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부산시민 여러분, 여러분께서는 10년 전에 무려 30%의 지지율로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주지 않았습니까! 여러분 부끄럽지 않습니까! 이번 선거에서 노무현과 똑같은 문재인에게 30%의 표를 주겠습니까 여러분!”이라고 말하고, “이건 막아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서 친북좌파 세력이 이 나라의 정권을 잡는 것을 목숨을 걸고 막아야 합니다 여러분!”이라고 호소했다.

5일 뒤 치러진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는 부산에서 59.8%를 득표해 39.9%를 득표한 문재인 후보를 비교적 큰 표 차이로 눌렀다.

정문헌 전 의원, 2012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노 전 대통령, 김 위원장 비밀 합의사항 있다" 주장 

‘NLL 대화록’ 하면 김무성 의원과 함께 어김없이 등장하는 인물이 한 사람 더 있다. 바로 김 의원이 언급한 정문헌 의원(현 바른정당 사무총장)이다. 국회 속기록을 보면 정 의원은 2012년 10월 8일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류우익 통일부장관에게 “지난 달 29일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이 중통(조선중앙통신) 기자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북방한계선 NLL에 대해서 미군이 제멋대로 그어놓은 불법·무법의 유령선이라고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류 장관이 “그런 보고를 받았다”고 답하자 정 의원은 10·4선언을 언급하며 “10․4 선언에 명기된 서해에서의 공동어로와 평화수역 설정 문제는 NLL 자체의 불법·무법성을 전제로 한 것이다 라고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이) 말한 것도 알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류 장관은 “그런 주장이 있습니다마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 의원이 갑자기 “통일부장관은 공식 문서화된 2007년 10·4 공동선언의 합의 문건 외 별도 다른 경위와 내용 혹은 구두약속에 대해서 아시는 바가 있는가?”라고 물었다. 류 장관이 “거기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고 답하자 정 의원은 “2007년 10월 3일 오후 3시 백화원초대소에서 남북 정상은 단독회담을 가졌다. 당시 회담 내용은 북한 통일전선부가 녹음을 하였고 통전부는 녹취된 대화록이 비밀 합의사항이라며 우리 측 비선라인과 공유하였다. 그 대화록은 현재 전 정권의 폐기 지시에도 불구하고 통일부와 국정원에 보관되어 있다. 이 대화록에 대해서 장관 보시거나 들으신 적 있는가?”라고 물었고, 류 장관은 “저는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 의원이 “이 대화록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김정일에게 (말했다)”라며 ‘대화록’을 읽어나갔다. “NLL 때문에 골치 아프다. 미국이 땅 따먹기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니까 남측은 앞으로 NLL 주장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이곳에서 공동어로 활동을 하면 NLL 문제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며 ‘구두약속’을 해줬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공식 입장을 묻자 류 장관은 “정부의 공식입장은 NLL은 남북 휴전 이후에 유효하게 지켜져 온 남북간의 해상경계선으로 이 NLL이 유지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며 “남북 합의에서 ‘쌍방간의 합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이런 표현이 있는데 이에 대한 따로 새로운 합의가 없는 한 NLL은 유효한 그리고 지켜져야 되는 남북간의 서해 해상경계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정 의원이 ‘대화록’을 또 다시 인용했다. “내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북한이 핵 보유를 하려는 것은 정당한 조치라는 논리로 북한 대변인 노릇을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북한이 나 좀 도와 달라”라고 노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에게 언급했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이밖에도 주한미군 철수 문제와 한반도 통일 문제 등의 김정일의 발언에 대통령은 동의를 표시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대규모 경제 지원을 약속하는 내용도 대화록에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국정감사에서 당시 통합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김영삼 정부 때인 1996년 7월 대정부 질의에서 당시 이양호 국방장관이 답변했던 “북한 함정이 서해 NLL을 넘어온 것은 정전협정 위반이 아니다. NLL은 엄밀히 얘기해서 공해상에 우리가 일방적으로 그어놓은 선이다”라는 내용과 1977년 당시 헨리 키신저 미국 국무장관의 “NLL은 일방적으로 설정되었고 북한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공해를 구분 짓기 위해 일방적으로 경계선을 설정했다면 이는 분명 국제법과 미국법에 배치된다”는 발언(언론 보도) 등을 언급하며 NLL이 38선과 달리 남북이 공동으로 인정하는 경계선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2007년 10·4 정상회담 때 노무현 대통령께서 NLL을 일방적으로 양보했다는 내용이 있습니까, 없습니까?”라고 물었고, 당시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현 통일부 차관)은 “10·4 정상회담에 그런 내용 없습니다”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은 “그것은 맞다”며 홍 의원의 말처럼 NLL이 미국이 일방적으로 그은 선임을 인정하면서도 “그렇지만 그것은 남북간이 수십 년간 서로 존중해 오면서 지켜온 금(선)이고, 그것은 북한도 91년도 남북기본합의서에서 존중한다 하는 표현을 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다른 이론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이렇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로부터 4일 뒤인 10월 12일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는 “녹취록이나 비밀대화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사실이라면 제가 책임지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같은 날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관련된 사람들이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10월 17일, 민주당은 ‘남북 정상 별도 대화’와 ‘NLL 대화록’을 언급한 정문헌 의원 등을 허위사실 유포죄로 검찰에 고발한다. 그러자 새누리당도 11월 1일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무고 혐의로 맞고소한다. 남북 정상회담에 참석했던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문재인 대선 후보 등은 “노 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에는 별도의 어떤 단독회담이나 비밀회의, 비밀녹취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10월 29일 국정원 국정감사에서 당시 원세훈 원장은 2007년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밀 단독회담 개최 여부와 대화록(녹취록) 존재 여부와 관련 “배석자 없는 비밀 단독회담은 없었다. 비밀 회담이 없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비밀 녹취록도 없다”면서 “지금 국정원엔 정상적인 정상회담 대화록은 있다”고 밝혔다. 당시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이던 정청래 의원은 국정원 국정감사 내용을 브리핑하면서 “원 원장이 ‘북한에서 녹음해 전달해준 것도 없다. 그런 사실 자체가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정문헌 의원이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제기해 논란을 일으켰던 NLL 발언록이 원세훈 원장의 언급으로 정리되는 듯했다.

이듬해인 2013년 2월 21일 검찰은 NLL 논란과 관련, 여야 고소·고발을 모두 무혐의 처분한다. 하지만 그 해 6월 20일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 등 새누리당 소속 정보위 의원들은 국가정보원 소유 대화록을 열람한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포기 취지 발언을 했다”고 주장한다. 그러자 다음날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대화록, 녹취자료 및 회담 전 준비자료, 이후 보고자료 함께 공개하자”며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전면 공개를 새누리당에 제의한다. 6월 24일 국정원은 국회 정보위원회에 정상회담 회의록 전문 및 발췌록을 공개한다. 이에 대해 문재인 의원은 “기록 열람 결과 노무현 전 대통령, 참여정부 입장이 북한과 같은 것으로 드러나면 정치 그만 두겠다”고 또 다시 배수진을 친다. 6월 26일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 종합상활실장을 했던 당시 권영세 주중대사가 “‘대화록 공개는 비상계획, 집권하면 공개하겠다’고 발언했다”는 내용을 폭로한다. 그러자 권 주중대사는 “어떻게 그런 상상력을 발휘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피해자”라며 관련 사실을 부인한다.

대선을 며칠 앞두고 부산유세에서 ‘NLL 대화록’을 읽었던 김무성 의원은 그로부터 6개월이 지난 6월 26일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문헌 의원에게 구두로 설명 들은 것과 노무현 전 대통령 민주평통 발언을 종합해 만든 문건을 부산 유세에서 활용한 것”이라며 국정원으로부터 대화록을 건네받았다는 주장을 부인했다. 7월 22일 여야 열람위원단은 국회 의결을 거쳐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일체의 열람·공개 의결에 따라 국가기록원을 방문했지만 ‘국가기록원에 대화록 원본이 없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그러자 새누리당은 사흘 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과 관련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참여정부 청와대 관계자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 이에 따라 2007년 당시 김만복 국정원장,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 조명균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 등은 재판을 거쳐 2015년 2월 1심에서 무죄, 같은 해 10월 2심에서도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 과정에서 2015년 8월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새누리당에 입당을 했다가 번복하는 소동을 빚기도 했다.

백종천 전 안보실장 "박근혜 정부, 어려운 시기가 되면 다시 NLL 문제 터뜨리"

백종천 전 안보실장은 2015년 10월, 2심 판결을 앞두고 가진 계간 <통일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선거가 끝나서 그걸로 끝이 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새로운 정부(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도 정부가 어려운 시기가 되면 다시 NLL 문제를 터뜨리고, 국정원도 나서서 요약본이라는 것을 터뜨렸다”며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가 대통령기록관에서 (대화록 원문을)찾아봤는데 참 해괴한 일이 벌어졌다. 원문이 없다는 것이다. 원문이 없으니까 사초폐기 논쟁으로 바뀌어져 버렸다”고 밝혔다. 백 전 실장은 “(1차 재판을 통해) 노 대통령께서는 NLL 포기 발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다 확인이 되었다”고 말했다.

백 전 실장은 10·4선언 당시 남북간 서해평화특별지대를 합의한 것에 대해 “노 대통령께서는 더 이상 남북간에 군사적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NLL이라는 일종의 군사분계선을 남북이 공동으로 경제개발해서 경제적 이득을 얻는 경제적 번영의 지대로 만들자고 생각했다”며 “이것은 사실 엄청난 발상이었다. 군사적인 문제를 경제적인 문제로 해결하려고 하는 아이디어는 노 대통령께서 평소에 이야기를 많이 하셨던 내용이다. 지금 봐도 좋은 아이디어이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NLL 논란에 대해 백 전 실장은 거듭 “이미 국정원 전문이 다 공개되어서 많은 분들이 읽어 봤겠지만 대통령께서 NLL을 포기했다는 얘기는 전혀 없다”며 “김정일 위원장과 대화하는 과정 속에서 얘기하다 보면 상대편의 입장에 대해 추임도 해야 하다 보니까... 그런 부분만 따로 떼어보면 포기발언이 있나 싶지만 전체를 보면 노 대통령은 ‘NLL 문제는 남북기본합의서에 합의한 대로 한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런데 이게 국민들에게 잘 설명이 안되고 설명을 해도 정략적인 틀에 박혀 벗어나지 못해 서운한 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백 전 실장은 “서해평화특별지대는 NLL 문제는 전혀 터치하지 않고 (분쟁을) 해결하려는 그런 노력이었다. 앞으로도 기회가 열리면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 ⓒ유코리아뉴스

한편, 이번 검찰 수사에 대해 <한겨레>는 “누가, 어떤 이유로 이 대화록을 김무성 의원에게 넘겨줬거나 넘겨주도록 했는지를 밝히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며 “권영세 전 주중대사도 2012년 대선 당시 중앙선대위 상황실장으로 대화록이 유출되는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고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검찰 수사 대상엔 원세훈·남재준·이병기 전 원장까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재직했던 남 전 원장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남 전 원장이 검찰에서 직접 설명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겨레>가 전했다.

검찰, '십알단' 사건도 재수사

한편,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위한 불법 선거운동 조직 ‘십알단’(십자군 알바단)에 대해서도 검찰이 재수사에 나섰다고 <JTBC 뉴스룸>이 10일 보도했다. 방송은 “국정원과 (십알단 운영자인) 윤정훈 목사가 여러 차례 통화한 내역과 십알단에 정체 불명의 돈이 대선을 앞두고 입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계좌추적에 나섰다. 검찰은 이 돈이 국정원에서 나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사실이라면 댓글 정도는 문제가 안 될 정도의 매우 심각한 범죄 행위”라고 밝혔다.

십알단 사건은 18대 대선을 엿새 앞둔, 그러니까 김무성 의원이 노무현 대통령의 NLL 발언록을 공개하기 하루 전인 12월 13일, 여의도의 한 오피스텔에서 컴퓨터와 전화기 여러 대를 놓고 사람을 고용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불법 선거운동을 하는 현장이 선관위에 적발되면서 큰 파장을 불러왔다.

서울시선관위는 이날 윤 목사에 대해 “소셜미디어 대표자로서 새누리당 SNS 컨설팅 업무를 주로 맡아왔으며, 현재 새누리당 대통령후보 중앙선대위 국정홍보대책 위원회 총괄팀장 겸 국민편익위원회 SNS미디어 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면서 “지난(2012년) 9월말경부터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모 오피스텔에 소셜미디어 회사를 차려놓고 직원 7명을 고용하여 박근혜 후보에게 유리하고 문재인 후보에게 불리한 글을 트위터에 게시하고 리트윗 하는 등의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고발했고 검찰은 수사를 했지만 결론은 박근혜 후보와는 무관한 자발적인 선거운동으로 모아졌다. 대선 전후 국정원의 댓글 사건과 함께 휘발성 강했던 이 사건도 윤 목사만 솜방망이 처벌을 받은 채 묻히고 만다. 윤 목사는 1, 2심에서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데 이어 2013년 12월 대법원에서 원심이 최종 확정됐다.

윤 목사는 총신대 신대원 출신으로 오륜교회 인터넷 담당 부목사를 거쳐 밝은인터넷만들기운동본부 공동대표,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 미디어팀장 등을 맡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