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누가 한반도 평화를 지키는 파수꾼이 될 것인가?

기사승인 2023.03.21  08:20:55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1989년 미국과 소련의 탈냉전 선언 이후 시작된 미국 중심의 단일 패권 국제 질서가 휘청거리고 있다. 2011년 오바마 행정부가 아시아 재균형 전략을 발표하고 대중국 견제에 나서면서 가시화됐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외교전략을 전담했던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정부가 내세웠던 자국 우선주의 고립정책과 별다르지 않게, 대중국 봉쇄전략에 있어서는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은 한미동맹과 미일동맹을 한미일 3국 동맹체제로 전환시키려 한다. 문제는 한국과 일본이 과거사 문제를 해소하지 못한 상황에서 한일동맹을 미일동맹의 하부구조로 위치시키려는 데에 있다. 미국은 대중국 견제를 위한 한미일 동맹체제에 걸림돌이 되는 과거사 문제는 대충 덮고 나가자는 식이다. 미국이 왜 이렇게 무리수를 두고 있나?

이미 많은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한반도 안보 상황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 경고해 왔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견제한다는 명분으로 사드를 들여오고, 한일간에 군사정보보호협정인 지소미아(GISOMIA)를 체결했던 2016년에도 같은 우려를 했다. 북한의 핵 위협을 내세우지만 사실상 대중 압박을 위한 미국의 이해를 반영한 조치들이기 때문이다. 무리해서 사드체제를 구축하자 우리 기업들은 중국의 보복을 감내해야 했다. 30년 넘게 협상했지만 북한의 핵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았던 이유는 미국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외교정책 전략가 헨리 키신저는 미소 냉전이 한창이던 당시 중국과 관계 개선을 통해 소련을 견제할 것을 제안했다. 닉슨 대통령은 ‘핑퐁외교’를 구사하며 한국전쟁의 적성국이었던 중국과 교류했다. 중국이 개혁개방 정책을 실행할 수 있었던 배경이기도 했다.

세월이 흘러 중국과 미국의 패권 경쟁이 본격화하자 키신저는 이번에는 러시아를 중국과 분리 대응하라고 조언을 했다. ‘역 키신저 전략’이라고도 부른다. 그렇지만 미국은 유럽 안보를 위한 나토(NATO)체제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러시아를 자극했고 작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발발했다. 대서양과 태평양을 동시에 관할하려는 것이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군대를 철수한 이후 미군의 직접 파견은 피하고 있다. 바이든이 트럼프와 달리 동맹을 강조하는 까닭은 미국 우선주의를 철회해서가 아니라 세계 경찰국가로 활약할 형편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단일 패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념 대결이 끝났다는 탈냉전 선언 이후로도 미국인들에게 공산주의에 대한 불신과 혐오는 그대로 남아 있고 정치인들은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한미일 동맹이 필요한 이유를 북중러 위협론으로 거론하며 ‘신냉전’을 운운하고 있지 않은가. 미국은 전쟁으로 먹고 사는 나라가 됐다. 4천만 인구 우크라이나에서는 8백만에서 1천만의 피난민이 발생했다. 1천만 러시아인들이 거주하는 돈바스 지역은 러시아연방으로 갈라졌다. 한마디로 우크라이나는 동과 서로 두 동강이 난 것이다. 1년 넘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해법은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한반도와 같은 ‘분쟁지역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전쟁의 불씨를 살려 둔 휴전협정 체결 방식이다. 우방국 미국에게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우리의 미래를 의탁할 수 있을까?

올해는 한국전쟁의 휴전협정이 체결된 70년 되는 해이다. 시민사회에서는 3년 전부터 한반도 평화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종교계 7대 종단과 국내 370여 단체와 70여 개 국제 파트너 단체가 함께하는데, 현재 약 14만 5천 여 명이 서명했다. 7월 27일 휴전협정 체결일을 앞두고 유엔을 비롯한 남·북·미·중과 한국전 관련국들에 서명을 전달하며 전쟁 종식을 호소할 계획이다. 한국전쟁을 끝내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며,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 군비 경쟁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자는 등의 주장이 실려있다. 현실주의가 팽배한 국제정치에서 이상적인 주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국민의 안보와 경제활동을 보장해야 할 국가가 마땅히 성취해야 할 미션이다.

올해에도 3월 13일부터 23일까지 한미합동군사훈련이 실시된다. 미국의 핵추진항공모함과 B-1B 등 각종 전략자산들이 총출동하여 한반도 주변 공해(空海)를 제압하는 군사작전을 실험하는 것이다. 북한의 핵 개발이 명분을 제공했지만,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군사협력(군사동맹을 지향하는)이 숨은 목적이 될 수 있다. 북한은 예년과 다르게 훈련 시작 바로 전날 잠수함발사 순항미사일(SLCM) 실험을 강행했다. 2019년 미국과의 핵 담판에 실패한 김정은은 2022년 제8기 전원회의에서 ‘강대 강 정면승부’를 선언한 후 실행에 옮기고 있다. 미국의 대북정책 실패는 한반도를 어느 때보다 더 큰 안보 위협에 빠트리고 있다. 미국은 직접적인 군사 개입을 하지 않지만, 세계 각 지역의 분쟁에 직간접적으로 간여하고 있다.

북한을 관리하고 미국을 설득해야 할 윤석열 정부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운명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 안보를 명분으로 한미일 군사협력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면 미국과 일본을 상대로 우리 국익을 관철할 수 없다. 우리의 국익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다. 남북관계와 국제관계는 태생부터 맞물려 있다. 그렇기에 냉혹한 국제 사회 현실을 간파하고 국익 중심의 외교전략을 치밀하게 펼쳐야 한다.

정권이 국민을 배반하지 못하도록, 미중 패권 경쟁 때문에 과거 역사가 저당 잡히지 않도록 목소리를 높이는 파수꾼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우리 헌법 제1조의 규정이다. 각성 된 국민의 조직적 연대로 전쟁의 기운이 밀려오는 한반도를 지켜야 한다.

윤은주/ 뉴코리아 대표, 외교광장 부이사장, 북한학 박사

*이 글은 기윤실의 '좋은 나무'에도 게재됩니다.

윤은주 ejwarrior@hanmail.net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