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북 직통전화 재개… “남북 정상, 하루속히 상호 신뢰 회복 희망”

기사승인 2021.07.27  13:09:29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통일부는 27일 오전 남북간 연락채널 복원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를 통해 북측과 통화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복원된 연락채널은 판문점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직통전화다.

이 같은 남북 연락채널 복원 합의에 따라 남북 양측간 즉각 통화가 이루어졌다. 통일부는 판문점 직통전화는 오전 10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오전 11시 4분 각각 남북간 통화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우리측은 “1년 만에 통화가 재개되어 기쁘다. 남북통신망이 복원된 만큼 이를 통해 온 겨레에 기쁜 소식을 계속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또한 우리측 제의에 따라 남북 양측은 이전처럼 오전 9시, 오후 5시 양측간 정기 통화를 복원할 것을 제의했으며, 북측도 호응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오늘 오후 5시에도 통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합의에 따라 오늘부터 남북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것을 환영한다”며 “남북간 소통이 다시는 중단되지 않고 복원된 통신연락선을 통해 남북간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고 합의사항들을 실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긴급브리핑을 통해 “남과 북은 7월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되었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 양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간 관계 회복 문제로 소통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단절되었던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양 정상은 남북 간에 하루속히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대해서도 뜻을 같이하였다”고 말했다.

비슷한 시각 북한의 <조선중앙통신>도 긴급속보를 통해 “지금 온 겨레는 좌절과 침체상태에 있는 북남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이와 관련하여 북남수뇌들께서는 최근 여러 차례 걸쳐 주고 받으신 친서를 통하여 단절되어 있는 북남 통신연락 통로들을 복원함으로써 호상신리를 회복하고 화해를 도모하는 큰걸음을 내짚을 데 대하여 합의하시였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남북 당국이 정전협정 68주년에 직통연락선 복원을 합의하고 실행한 것은 그만큼 남부간 대화와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조만간 현안 문제 논의를 위한 고위급 회담도 가시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