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북 민간단체들 “남북문제 해결에 정부가 자주적으로 나서라”

기사승인 2020.12.18  13:17:58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대북 민간단체들이 문재인 정부의 자주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나섰다.

민화협, 북민협 등 대북 민간단체들은 17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2019년 2월 북미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남북관계는 냉정하게 평가해서 3년 전 상황으로 되돌아가고 말았다”면서 한미워킹그룹의 역할 재조정 등 정부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남북의 문제는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정신에 입각하여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더 자주적이고 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성공단을 재개하라며 임진각 바람의언덕에 집무실을 설치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운데)를 17일 사단법인 평화통일연대 강경민 상임대표(오른쪽 세번째) 등 관계자들이 격려방문했다. ⓒ경기도 제공

이들은 그러면서 △남북 정상간 합의사항 이행 △남북 공동방역·보건협력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협력 △군비 증강·군사훈련·무력도발 중단 △5.24조치 폐기 △남북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 즉시 추진 등을 정부에 주문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가 약속한 개성공단 재가동이나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서 실질적이며 창의적인 해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미 당국에 대해서는 “2018년 싱가포르에서 이루어진 북미 정상 간의 합의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새로운 북미 관계 개선’ 등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한반도 내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은 한반도 구성원들의 염원이며 국제사회의 의지인 만큼 북미 당국은 책임성을 갖고 대화를 재개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를 향해서도 “한반도 내 긴장 완화와 평화를 위한 남북협력을 지지하고 실질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며 “남한 정부가 책임을 갖고 수행하는 남북협력 분야에 대해서는 제재 면제권을 남한 정부에 위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시민사회단체 공동성명에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시민평화포럼,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 금강산기업협회, 남북경제협력협회,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등이 참여했다.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