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8.15를 민족 국경일 넘어 아시아 평화축원의 날로”

기사승인 2020.08.13  14:40:21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평화통일연대, 광복 75주년 맞아 성명 발표

평화통일연대(이사장 박종화 목사, 상임대표 강경민 목사)는 광복 75주년을 맞아 12일 오전 서울 청파동 카페효리에서 성명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평화통일연대는 “남북한의 적대적 공생이 진행되는 이 불행한 상황에서 남한의 시민사회는 우리 겨레의 참된 광복을 갈망하며 ‘불완전’ 광복 75주년을 맞았다”고 소회를 밝히고 “다시는 한반도에 동족상잔의 전쟁은 물론이요 어떤 명분의 국제적 전쟁도 일어나서는 안 된다. 한반도에 정착한 평화만이 과거의 전쟁상처를 치유하는 신약(神藥)”이라고 강조했다.

광복절의 의미와 관련해서는 “8.15는 더 이상 한국의 민족적 국경일로 머무르지 않고 핵무기 없는 아시아의 평화를 갈망하는 평화축원의 날로 승화되어야 한다”며 “8.15 광복절은 반일, 극일, 항일의 슬로건을 넘어, 한국이 아시아 평화를 견인하기 위해 일본을 동반자로 불러내는 협력의 자리이며 이를 위해 민주주의 일본이 과거 일제가 범한 역사적 만행을 청산하고 세계평화국가로 거듭나도록 격려하는 날이어야 한다”고 했다.

12일 오전 카페효리에서 열린 광복 75주년 평화통일연대 성명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강경민 상임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근복 공동대표, 김홍섭 동북아평화교육원장, 강 상임대표, 김영식 유코리아뉴스 대표, 윤은주 남북상생본부장. ⓒ유코리아뉴스

그러면서 우리 정부를 향해 “한국 정부는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대화와 노력을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제징용 기업인 일본제철(옛 신일철주금)에 대한 법원의 압류명령 공시송달 효력 발생과 이에 대한 일본 정부의 ‘보복 조치’ 언급이 잇따르는 가운데 일본의 시민사회가 나서서 강제징용 피해자 해결에 나서 줄 것도 촉구했다. 평화통일연대는 “일제 강점기의 징용피해자들의 원통한 희생은 일본인들의 양심을 누르는 역사의 도덕적 부채이므로 일본 조야는 전향적인 자세로 결자해지 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베 정부를 향해서도 “평화헌법의 개정을 통해 군국주의 영광을 복원하는 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미국, 한국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북핵문제 해결에 나서야 하며 핵무기 없는 아시아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정권의 군국주의화 책동을 막기 위해 일본의 양심세력과 세계시민들의 연대와 각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대북 지원, 남북 화합을 위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평화통일연대는 “대북제재라는 객관적 제약조건 속에서 정부는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의료적 지원을 기꺼이 지원하여야 한다”며 “북한정부는 핵무기를 통한 전쟁억제력 확보를 자랑하면서 대미협상, 대남협상에서 고압적인 자세를 견지하는 태도를 버리고 국제질서의 당당한 일원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미국과 북한은 서로가 납득할 만한 거래를 수수함으로써 핵무기 없는 한반도 비핵화로 성큼 다가서야 한다”고도 했다.

이번 평화통일연대의 광복절 성명에 대해 김홍섭 동북아평화교육원장(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장)은 “이번 광복절 성명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생각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평화는 이데올로기에 머물지 않고 우리 경제에, 생활에 금전적으로 보탬이 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코로나 정국에서 K-방역, K-매니지먼트, K-피스가 세계를 선도하고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역사적 소명을 우리에게 부여하고 계시다”고 말했다.

성명서 초안위원으로 참여했던 김영식 유코리아뉴스 대표는 “이번 성명에서 8.15의 완성은 한반도의 화해를 통해 이뤄지는 것만 강조한 게 아니라 8.15 광복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인권과 평화를 도모한다는 것, 한반도 통일이 우리 민족만을 위한 것이 아닌 세계평화를 위한 것임을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새 안보팀, 시민단체의 열기 결합해 남북관계의 진전 마련할 것”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 ‘최근 1년간 남북관계가 2018년 이전으로 되돌아간 것 같다.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강경민 상임대표는 “남북대화의 역사를 보면 한 발 전진했다가 두 보 후퇴하고, 두 보 후퇴했다가 한 발 전진하는 전진과 후퇴의 역사가 끊임없이 되풀이되어 왔다”며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남북관계에 상당히 진전이 있었다는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문재인 정부의 새 안보팀 교체에 대해 “이번 정부의 드림팀과 시민단체의 기운이 결합한다면 남북관계에서도 새로운 진전이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광복 75주년 평화통일연대 성명발표 기자회견에서 윤은주 남북상생본부장(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 ⓒ유코리아뉴스

윤은주 남북상생본부장은 “그동안 남북관계에 있어서 ‘대북지원 해줬더니 핵으로 돌아왔다’는 오해가 있었지만 2018년 이후 남북 정상과 북미 정상이 몇 차례 만나면서 국민들 인식 속에는 ‘북핵 문제는 미국과 풀어야 되는 거구나’ 이런 교육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본부장은 “지구의 자전을 우리가 느끼지 못하듯이 남북관계 개선도 우리가 느끼지 못하지만 과거 어느 때보다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남북 정상이 합의했고, 시민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근복 공동대표는 “북한이 가진 남한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려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를 통해 새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이번에 취임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좀더 과감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신뢰 회복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화된 교회가 남북관계 개선의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윤 본부장은 “교회가 이제 북한을 바로 직면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망하지 않는 북한, 핵을 가진 북한을 어떻게 볼 것인가. 그런 점에서 통일선교, 북한선교의 시즌2가 필요한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한국교회의 역할은 없을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의 문 앞에서 반공이념에 사로잡혀 다시 과거로 되돌아가는 운명이 되지 않으려면 우리 스스로 변해야 한다. 이걸 여전히 한국교회가 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광복절 75주년 평화통일연대 성명 전문.

2020 광복 75주년을 기념하는 평화통일연대 성명서
올해는 일제 식민 통치로부터 해방된 광복 75주년이 되는 해이다. 또한 세계 시민운동사에 빛나는 3.1운동 101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이런 장구한 세월이 흘렀음에도 우리 겨레는 분단된 채 적대와 대결의 역사를 종식시키지 못한 곤경에 처해있다. 한반도의 분단체제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감내했던 바벨론 유배기간보다 더 긴 세월 동안 온존되고 있다. 한국전쟁 종전 67년째를 맞이하고도 우리 겨레는 아직도 종전선언과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핵무기 고도격발 장치 완성을 호언하는 북한은 남북한의 화해와 평화구축 협상을 진행함에 있어서 통미봉남(通美封南)의 외길을 고수하고 있으며 인도주의적 교류협력에도 열의를 보이지 않는다. 남북한의 적대적 공생이 진행되는 이 불행한 상황에서 남한의 시민사회는 우리 겨레의 참된 광복을 갈망하며 불완전 광복 75주년을 맞아 다음과 같은 입장을 천명한다.
1. 우리는 우리 겨레의 하나됨이야말로 참된 광복임을 믿는다. 냉전시대의 문을 본격적으로 연 한국전쟁은 일제 강점의 아픔을 치유할 여유도 없이 우리 민족을 이데올로기의 전장으로 떠밀었다. 이념의 잣대로 동포를 향해 칼부림을 하게 만든 전쟁은 더 큰 고통을 주었다. 우리는 일제에 짓밟히고 이념에 피흘린 민족의 상처가 하루 속히 씻겨지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길 희망한다. 다시는 한반도에 동족상잔의 전쟁은 물론이요 어떤 명분의 국제적 전쟁도 일어나서는 안된다. 한반도에 정착한 평화만이 과거의 전쟁상처를 치유하는 신약(神藥)이다.
2. 일제의 강제징용공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의 법적 집행이 실효화된 작금의 상황에서 한국 시민사회는 일제의 강제징용 책임기업들의 양심에 호소하며 일본 기업과 정부, 시민사회 모두가 일심으로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억울한 희생에 응분의 책임을 져줄 것을 촉구한다. 일제 강점기의 징용피해자들의 원통한 희생은 일본인들의 양심을 누르는 역사의 도덕적 부채이므로 일본 조야는 전향적인 자세로 결자해지 하기를 촉구한다.
3. 한국의 8.15해방은 일제에 희생된 한국인들의 원통한 죽음과 희생을 신원하는 날임을 넘어 1945년 8월 6일, 9일에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에 희생된 모든 일본인들과 재일 거류 조선인들의 넋을 위로하는 아시아 평화기원의 날이어야 한다. 8.15는 더 이상 한국의 민족적 국경일로 머무르지 않고 핵무기 없는 아시아의 평화를 갈망하는 평화축원의 날로 승화되어야 한다.
4. 따라서 8.15 광복절은 반일, 극일, 항일의 슬로건을 넘어, 한국이 아시아 평화를 견인하기 위해 일본을 동반자로 불러내는 협력의 자리이며 이를 위해 민주주의 일본이 과거 일제가 범한 역사적 만행을 청산하고 세계평화국가로 거듭나도록 격려하는 날이어야 한다. 일본은 평화헌법 9조의 정신을 되살려 교전권을 포기한 평화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지도력을 발휘하는 길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한국 정부는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대화와 노력을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
5. 아베 정부는 평화헌법의 개정을 통해 군국주의 영광을 복원하는 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미국과 한국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북핵문제 해결에 나서야 하며 핵무기 없는 아시아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한국 시민사회는 아베 정부가 천황제를 내세우며 헌법 9조를 고쳐 군국주의로 회귀하고자 함에 크게 우려한다. 우리 시민사회는 아베 수상이 일본회의로 대표되는 군국주의 세력을 대표함을 깨닫고 과거와 같은 한반도 침탈을 꿈꾸지 못하도록 막아서야 한다. 한국 시민사회는 무엇보다 아베 정권의 군국주의화 책동을 경계하는 일본 조야의 양심있는 시민들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 평화국가 일본을 지키려는 세계 시민들의 운동을 격려하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시민들과 함께 일본의 각성된 시민들이 군국주의자들의 기망을 뚫고 새로운 비전을 붙잡길 희망하며 지지한다.
6. 우리 시민사회는 남북 화합을 위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아야 한다. 대북제재라는 객관적 제약조건 속에서 정부는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의료적 지원을 기꺼이 지원하여야 한다. 북한정부는 핵무기를 통한 전쟁억제력 확보를 자랑하면서 대미협상, 대남협상에서 고압적인 자세를 견지하는 태도를 버리고 국제질서의 당당한 일원으로 복귀해야 한다. 핵무기를 통해 잠시간의 전쟁억제를 실현시킬 수 있지만 국제제재의 효과는 북한정권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함을 알아야 한다. 미국과 북한은 서로가 납득할 만한 거래를 수수함으로써 핵무기 없는 한반도 비핵화로 성큼 다가서야 한다.
7. 코비드19의 세계적 대유행은 핵무기나 재래식 금속제 무기가 국방력의 요체가 아니라 선진적 의료방역체제, 민주적 통제 아래 있는 정부, 상호부조적 공동체 윤리의식으로 무장된 시민공동체를 갖춘 나라의 국방력이 가장 효율적임을 증명하고 있다. 8.15 광복 75주년은 과거 한반도의 광복을 기리는 날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점증하는 기후재난, 의료재난의 시대에 한중일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강력한 창조질서 보전연대, 기후변화 대응연대, 그리고 의료방역 연대를 강화하는 날로 그 의미가 확장되기를 촉구한다.
2020년 8월 12일 (사)평화통일연대

김성원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