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 준비, 첫 시동

기사승인 2019.11.27  19:14:47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첫 시동이 걸렸다. 공동 올림픽 유치를 추진해 갈 주체인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 대한체육회는 26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32 하계올림픽 서울-평양 공동 유치 공감 포럼’을 열어 올림픽 개최의 의미와 중요성, 유치 성공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26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 대한체육회가 주관한 ‘2032 하계 올림픽 서울-평양 공동 유치 공감 포럼’이 개최됐다. 앞서 정부에 공동 올림픽을 제안했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과 한반도의 미래를 바꿀  기회”라며, “가장 중요한 열쇠는 시민들의 성원과 지지”라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선 같은 시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진행되고 있는 ‘2019 동북아 국제 친선 탁구 교류전’ 서울/평양 여자 단식 경기의 생중계 영상을 띄워 스포츠 교류의 의미를 더욱 생생하게 전달했다. ©유코리아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올림픽은 도시의 미래와 국가의 운명을 바꿀 만큼 중요한 행사”라며, “2032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 역시 남북 주민 모두가 평화로운 한반도에서 삶의 질 향상과 경제 성장의 혜택을 누릴 기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반도의 나라에서 대륙의 나라로 진출할 기회를 잡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열쇠는 시민들의 성원과 지지”라고 강조했다.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은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은 ‘공동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현재 남북 간 사이가 녹록지 않지만,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고 묵묵히 준비해 갈 것”이라며, “우선은 문체부와 서울시 등 관계부처와 실무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2024 동계 청소년 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도 추진해갈 것이라고 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2018 평창올림픽이 뿌린 평화와 번영의 씨앗이, 2032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꽃으로 활짝 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이 성사된다면, 남북 스포츠 교류의 큰 획이 될 것이고 남북관계의 폭과 깊이도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며, “남북이 머리를 맞대고 준비해갈 수 있도록 정부는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준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2032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은 북한 사회의 개방화, 통일비용 절감, 문화적 통일 기회 마련이라는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올림픽 개최지에 주어지는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의 차관을 통해 북한의 도로, 인프라 등을 건설함으로써 통일비용을 줄이고, 올림픽 준비 동안 남북의 이질화된 민족성을 하나로 모을 수 있길 기대했다. 

‘2032 하계 올림픽 공동 개최, 한반도 평화와 도약’ 주제로 열린 토론회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사회를 맡았다. 패널로는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안민석 의원, 유승민 IOC 위원이 나섰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갑작스러운 국회 일정으로 참여하지 못했다. ©유코리아뉴스

이어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엔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안민석 의원, 유승민 IOC 위원이 패널로 참여했다. 

이 전 장관은 먼저 박 시장과 안 의원에게 각각 공동 올림픽을 제안하게 된 배경에 대해 물었다. 박 시장은 “도쿄가 두 번이나 올림픽을 여는 것을 보고 우리도 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면서, “전 정부엔 얘기하지 못하다가,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정부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2018년 6월 소치 올림픽에서 문 대통령께서 남북 공동 월드컵을 제안해 알아봤는데, 아시아로 넘어오는 2034년 월드컵은 중국이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어렵겠다고 판단했다. 2032년 올림픽은 성사 가능성이 있어서 이낙연 총리를 통해 제안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공동 올림픽 유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정 수석부의장은 “현재는 남북 관계가 어렵지만, 일순간 작년 2월과 같은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올림픽 유치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농부들이 농한기에 봄을 대비하듯, 공동 올림픽 유치 준비를 부지런히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평화올림픽의 상징성이 어느 도시보다 강하고, 그동안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많은 교류를 해온 점, 다수의 국제 스포츠 행사를 열었던 노하우 등의 강점이 있다”고 밝혔다. 그만큼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 박 장관은 “불확실성과 재정 부담은 어려운 문제지만, 강점에 비하면 작은 부분”이라고 했다. 

유 위원은 “전 세계의 스포츠 리더들이 아직도 평창의 여운을 잊지 못한다”며, “(평창올림픽은) 남북관계 개선을 넘어 전 세계에 평화의 모델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다만 유 위원은 “이미 올림픽 유치에 희망 의사를 표시한 도시가 꽤 있고, 도쿄올림픽에 단일팀 종목(4개)이 예선에 참가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져 신뢰에 마이너스로 작용하고 있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2024 동계 청소년 올림픽 공동 유치가 중요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안 의원은 “1년 전 공동 올림픽 유치에 첫 번째 고비가 있었는데, 삼성이 잘 풀어줬다”고 밝혔다. 안 의원에 따르면, 삼성은 내부적으로 올림픽 공식 후원을 2020년까지만 하기로 결정했었다. 그동안 공식 스폰서로서 4년마다 IOC에 1억불(1,000억원)을 지원해왔으나, 더는 스폰서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던 것. 하지만 지난해 9·19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정상이 2032년 하계 올림픽 공동 유치를 선언하자 당초 계획을 바꿔 2028년까지 연장하는 계약을 맺었다. 안 의원은 “올림픽 유치에 있어 스폰서로 삼성이 있느냐와 없느냐는 매우 큰 변수”라며, “애국적 결정을 내려준 삼성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공동 올림픽 유치를 위해 구체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었다. 

정 수석부의장은 북한을 설득하는 부분에 대해 언급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북한은 올림픽 유치가 경제에 도움이 되리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며, “이 부분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북한은 1981년 서울올림픽이 결정되자 1986년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고 엄청난 노력을 했다. 당시 통일부 실무자들의 입장은 그런 북한을 지원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청와대에서 갑자기 86 아시안게임을 끌어오라고 했다. 북한은 가까스로 노력해 1989년 세계청소년 평양축전을 열었다.” 정 수석부의장은 “특히 (북한에) 공동 올림픽 개최를 위한 인프라 지원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관계 전문가, 학자들도 여론을 형성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북과 신뢰가 구축되지 않으면 (올림픽 준비가) 굉장히 힘든 과정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북한과의 공동 올림픽 준비협의회 구성 등 제도 마련을 강조했다. 아울러 “공동 올림픽의 목적에 민족의 화합 분위기 조성도 큰 만큼, 스포츠만 아니라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만들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일팀 구성에 대한 질문도 빼놓지 않았다. 지난 평창 동계 올림픽에선 남북 단일팀 구성의 공정성 문제로 2030 세대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유 위원은 “남과 북이 선의의 경쟁을 해서 선수를 선발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단일팀 구성을 위한 충분한 기간이 필요하며, 스포츠만큼은 어떤 상황에서도 통제받지 않는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박 장관도 “끼워넣기식 선수 선발은 원칙에 어긋난다”며, “남북이 예선전에 함께 참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2032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의 표상을 묻는 말에 안 의원은 ‘원코리아 올림픽’을 제안했다. 안 의원은 “IOC가 ‘아젠다 2020’에서 올림픽을 한 나라, 한 도시에서 치르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한 것은 그만큼 흥행에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라며, “올림픽 30개 종목을 남북한 30개 도시에서 개최하는 것도 그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안 의원은 서른 개 도시에 올림픽을 치르면서 남북 간 주민이 한반도 전역을 왕래하는 상황을 상상하며, 사회문화적으로 ‘원코리아’가 되는 올림픽을 기대했다. 이 전 장관도 2032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을 ‘한반도 평화경제의 고속철’로 비유하며, “남북 관계 개선의 속도를 훨씬 앞당길 기회”라고 밝혔다. 

한편, IOC는 지난 6월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총회에서 올림픽 유치지 결정 방식을 크게 바꿨다. 올림픽 개최 7년 전 총회에서 차기 유치 도시를 뽑던 방식을 폐기하고, 올림픽 개최 선정 위원회가 유치 희망 도시를 찾아 다니며 눈으로 직접 확인한 후 개최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7년이라는 조항이 사라진 만큼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은 당초 예상됐던 2025년보다 훨씬 앞당겨 이뤄질 전망이다. 

정지연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