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는 금강산관광 조건 없이 즉각 재개하라”

기사승인 2019.11.19  19:12:23

공유
default_news_ad2
ad43

-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 ‘각계 대표 평화회의’ 개최

남북교류의 상징인 금강산관광이 존폐 위기에 처하자 시민들이 나섰다. 18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DMZ 박물관에서 열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각계 대표 평화회의’에는 각계 대표뿐 아니라, 1천여 명의 시민이 참가해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를 촉구했다. 

18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DMZ 박물관에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각계 대표 평화회의’가 열렸다. 각계 대표뿐 아니라, 1천여 명의 시민이 참가해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를 촉구했다. 사진은 평화회의를 마친 참가자들이 통일전망대가 있는 곳까지 풍물패와 대형 깃발을 앞세워 평화행진을 벌이는 모습 ©유코리아뉴스

이날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가장 쉽고 즉시 가능한 금강산관광이 재개되지 않으면 남북이 할 수 있는 교류사업은 없다”고 단언하며, “위기감을 느끼고 금강산 관광 재개에 힘쓰자”고 독려했다.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역시 “교류 협력의 상징인 금강산 관광은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며, “어떤 동맹의 이익보다 민족의 이익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회의(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민족 화합의 상징인 금강산 사업이 해외 자본으로 넘어갈 수 있겠다는 위기감이 든다”면서,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과감한 조치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런가 하면 김 의장은 북한 측에도 “그동안 실망스러웠던 것이 있더라도,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을 키워내 남북의 평화, 번영을 만들자던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며, “그것이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길”임을 강조했다.

우원식 국회의원은 “여야 국회의원 157명이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며, “ 상정만 되면 의결”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하지만 이 결의안에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 명도 서명하지 않았다. 우 의원은 “이번에 실패하면 한반도 평화는 멀어지는 만큼, 국회도 표결이 어렵다고 주저앉아 있지 않고 국민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인들의 호소도 이어졌다.

전경수 금강산기업협회 회장은 “(현대아산과 합의한) 50년 독점 사업권을 보장해달라”고 호소했다. 전 회장은 “1998년부터 10년간 사업하고, 11년 4개월 동안 기다렸다”며, "지난해 중국인은 120만 명이 북한을 방문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사람은 왜 금강산조차 못 가고 있느냐”며 하소연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미국의 지나친 처사에 언론이 제대로 비판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정부가 결단을 내리도록 국민이 나서서 분위기를 조성하자”라고 밝혔다. 

평화회의를 마친 참가자들은 통일전망대 주차장에서 전망타워가 있는 곳까지 풍물패와 대형 깃발을 앞세워 평화행진을 벌였다. 매서운 칼바람에도 멀리 금강산과 해금강을 배경으로 “어서 가자 금강산”, “다시 열자 개성공단”이라는 구호를 힘있게 외쳤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우원식 의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윤정숙 상임대표, 남북강원도협력협회 이헌수 이사장은 공동호소문을 통해 “정부는 금강산관광을 즉각 재개하겠다고 선언하고, 북한 역시 이에 호응해 대화의 문을 열기를 기대한다”며, “미국과 유엔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대북제재 틀에 가두지 말라”고 선언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는 앞으로도 금강산관광사업과 개성공단 등 남북협력사업의 재개를 호소하는 범국민적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다. 

정지연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ad42
ad40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